음악을 배울 때 가장 먼저 하는 활동인 동시에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다. 음악을 감상한다고 하는 것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써, 음악 수업에서 감상 활동의 목적은 소리에 대한 인지, 구별, 감수성을 발달시키는데 있다. 특히 학생들이 음악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음악을 듣
Ⅰ. 서론
교육과정의 성격항에는 음악과의 목적을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 전인적인 인간교육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왜 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지의 이유나 당위성에 대한 언급은 없다. 더군다나 목적에 쓰인 용어들이 너무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현실감 있게 다가오지 않는다.
음
Ⅰ. 개요
국민 공통기본 교육기간인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포괄적인 음악과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음악 수업을 하게 되며, 11-12학년까지의 학생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음악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학교에서의 음악과 교육과정은 포괄적이고, 연계적이어야
음악수업은 다양한 시대, 문화, 양식의 음악을 듣고, 노래부르고, 악기로 연주하고, 음악을 만들고, 음악적 내용을 분석하고, 토론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음악에 대한 가치를 알게 한다.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서는 충실한 학교교육과정의
Ⅰ. 서론
교육과정의 성격항에는 음악과의 목적을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 전인적인 인간교육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왜 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지의 이유나 당위성에 대한 언급은 없다. 더군다나 목적에 쓰인 용어들이 너무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현실감 있게 다가오지 않는다.
음악
Ⅰ. 서론
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1) 유아평가
유아평가는 포트플리오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유아가 음악중심의 세계시민교육 활동에 실제 참여했던 과정과 결과를 사진과 관찰 일화기록, 유아면담을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기록한 자료들과 누리과정의 음악 영역 내용으로 분류한 평가 자료이다. 음악활동 중심이었지만, 세계시민교육
음악에 소질이 있는 사람들은 두 반구의 교류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도 더 발달 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더 창의적이라는 것이다.
음악교육과 두뇌 발달에 대해 여러 연구가 보고 되고 있다. 음악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수학 실력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나았다던지, 피
Ⅰ. 서론
일선학교의 현장 교원들이 주장하는 문제의 초점은 교육과정이 너무 현실을 도외시하고 이상적인 이론에만 치우쳐 우리의 학교여건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와 같이 열악한 학교교육여건에서는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어 소기의 성과를 가져올 가능성은 희박하고 오히려 학교현장
음악교육에서도 음악적 개념을 학습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 세계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이해해 나가야 하는 인간은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 만일 음악 교사가 선율이라는 것에 대해 일반화된 개념이 없다면 끊임없이 많은 음악적 보기들